미국의 작곡가 존 케이지(1912∼1992)의 ‘4분 33초’가 초연된 날
문화일보 김지은 기자 | 1952년 8월 29일 미국 뉴욕주 우드스톡의 야외 공연장. 피아니스트 데이비드 튜더가 무대 위에 등장한다. 피아노 앞에 앉은 튜더는 악보를 펼치더니 피아노 뚜껑을 닫았다. 몇 초의 정적이 흐른 뒤 그는 다시 피아노 뚜껑을 열었다. “이제 정말 시작하려나 보군.” 하지만 관객들의 기대를 저버리고 그는 또다시 뚜껑을 닫아버린다. “뭐하는 거야.” 사람들이 수군거리기 시작했다. 그렇게 피아노 뚜껑만 여닫기를 반복한 피아니스트는 인사를 하고 퇴장했다. 미국의 작곡가 존 케이지(1912∼1992)의 ‘4분 33초’가 초연된 이날, 아무 연주도 하지 않은 연주자는 사실은 충실히 악보를 따랐다. 1악장 33초, 2악장 2분 40초, 3악장 1분 20초로 짜인 곡의 악보엔 음표는 하나도 없고 ‘타셋’(TACET·침묵)이라고만 쓰여 있었기 때문이다. 연주자는 시간에 맞춰 악장이 시작할 때 피아노 뚜껑을 닫고 끝날 때 연 것이다. 청중들은 피아노의 침묵 속에 무언가를 듣긴 들었다. 나무 옆을 스치는 바람 소리, 갑자기 튀어나온 기침 소리, 웅성거리는 소리…. 케이지는 이런 소음들도 음악으로 여겼다. 연주시간 동안 현장에서 우연히 발생하는 모든 소리가
- 김지은 기자 기자
- 2022-08-29 09:35